경제/NVIDIA

NVIDIA가 개발중인 기술분야

내 아들 데이빗 2024. 12. 21. 12:57

NVIDIA 어떤기술을 개발중인가?

 최초 포스팅한 내용에서 NVIDIA가 어떤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본다고 하였다.( NVIDIA의 주가! 향후 어떻게 될까?)생각보다 시간이 나서 빨리 알아볼 수가 있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하지 않는 분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 시스템부터 광을 증폭하기 위한 복사 유도 방출분야까지 실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래프 1. IPC 분야별 특허 건수

 특허에는 IPC(International Patent Classification)이라는 분류체계가 있다.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도서관에 가서 원하는 책을 찾을 때 도서관의 분류 기준에 따라 규칙성있게 배열해 놓은 것을 알수 있다. 특허 또한 이와 비슷하게 특허만의 분류체계가 기술분야(의학, 물리학, 화학 등등)와 그 하위에 기술내용에 따라서 분류를 해놓도록 정의되어 있다. 현재는 IPC분류보다는 CPC(Cooperative Patent Classification)분류라는 코드를 활용하고 있으나 본 포스팅에서는 IPC분류 체계를 활용하였다.

 

 엔비디아는 G06F 분야가 전체 특허 중 43%의 비중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G06T가 그 다음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그래프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으나 G10K (음파발생), G09C(암호해독) 등 총 97개의 IPC SubClass에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그래프 2. IPC분류별 기술 정의

IPC 분류코드 특허건수 해설
G06F 3,347 전기에 의한 디지털 데이터처리
G06T 1,772 이미지 데이터 처리 또는 발생
H04N 497 화상통신, 예. 텔레비젼
G06N 466 특정 컴퓨터 모델에 기반한 컴퓨팅 장치
G09G 446 정적수단을 사용하여 가변정보를 표시하는 표시장치의 제어를 위한 장치 또는 회로(디지털 컴퓨터와 표시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장치 G06F 3/14; 다수의 분리된 소스 또는 광 제어 셀로 구성되는 정적표시장치 
H04L 437 디지털 정보의 전송
H05K 245 인쇄 회로; 전기 장치의 케이싱 또는 구조적 세부; 전기 부품 조립체의 제조 
G06K 232 그래픽 데이터의 판독 ; 데이터의 표현; 기록 매체; 기록 매체 처리
G06V 207 이미지 또는 비디오 인식 또는 이해
H04W 184 무선 통신 네트워크 (방송 통신 H04H; 비선택적 통신을 위한 무선 링크를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
H04B 161 전송
H01L 131 클래스 H10에 포함되지 않는 반도체 장치 (측정을 위해 반도체 장치 사용 G01; 저항 일반 H01C; 자석, 인덕터, 변압기 H01F; 커패시터 일반 H01G; 전해장치 H01G 9/00; 배터리 또는 축전지 H01M; 도파관, 공진기 또는 공진기 라인 도파관 유형 H01P; 라인 커넥터 또는 집진 장치 H01R; 유도방출 소자 H01S; 전기기계적 공진기 H03H; 확성기, 마이크로폰, 축음기의 픽엎 또는 음향의 전기기계적 변환기 H04R; 전기적 광원 일반 H05B; 인쇄회로, 하이브리드 회로, 전기장치의 케이스 또는 세부구조, 전기부품의 조립작업 H05K; 특별하게 응용되는 회로에 반도체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는 각각 응용되는 서브클래스를 참조)
G11C 130 정적 저장
A63F 105 카드게임, 보드게임 또는 룰렛게임; 작은 움직이는 물체를 사용하는 실내용게임; 비디오 게임; 그 밖에 분류되지 않는 게임
G01R 100 전기변량의 측정; 자기변량의 측정
H03K 100 펄스(PULSE)기술(펄스특성의 측정 G01R; 펄스를 갖는 정현파진동의 변조 H03C; 디지털 정보의 전송 H04L; 진동 주기의 계수 또는 적산에 의해 두 신호간 위상차를 검출하는 회로 H03D 3/04; 발생기의 형에 관계없는 또는 특정되어 있지 않은 전자진동 또는 펄스 발생기의 발생기의 자동제어, 시동, 동기화 또는 안정화 H03L; 부호화, 복호화 또는 부호변환 일반 H03M) [1985.01]
B60W 99 다른 종류 또는 다른 기능의 차량용 부품의 관련 제어; 하이브리드 차량에 특별히 적합한 제어 시스템; 특정의 단일의 부품의 제어에 관한 것은 아닌, 특정의 목적을 위한 도로상의 차량의 운전 제어 시스템 [2006.01]

 

 엔비디아가 출원한 특허의 IPC를 17위까지만 기재하였다. 엔비디아의 전체 특허수는 9,591건이며, 100건 이상 출원한 기술분야는 1위인 디지털 데이터처리에서 2위인 이미지데이터 처리, 16위인 펄스기술과 17위인 차량 부품제어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특이한 부분은 카드게임, 보드게임 등 게임 기술까지 기술을 그것도 꽤 많이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다.(좋게보면 향후 먹거리를 위한 R&D, 나쁘게 말하면 예산낭비 등으로 보여질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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