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10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적인 개선 노력 - 철강분야

산업의 쌀 '철강' 탄소배출 최다 산업 오명 철강은 산업의 쌀이라 불리운다. 쌀은 밀과 함께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곡식이다. 이 쌀에 비견될 정도로 산업에서는 철강의 많이 활용된다. 아니 활용이 안되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그동안 우리의 삶에 없어서는 안될 산업으로 여겨져 왔고 앞으로도 철강의 중요성은 낮아지지 않을 것이다.  최근 지구 온난화의 문제가 부각되면서 파기 기후 협약 등의 국제적 약속을 통해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것을 규제하자는 논의가 지속되어 왔다. 산업분야에서도 어떤 분야가 가장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지를 확인해 본 결과 바로 철강, 시멘트, 화학 제조 등이었다. 산업의 쌀이라 불리운 철강이 산업분야에서 가장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오명을 뒤집어 쓰게 된 것이다...

경제/국가정책 2025.01.23

글로벌 주요기관 전망 / 2025년 유망기술 트랜드 및 시사점 공유(2)

주요 유망기술 분석■ 글로벌 기관들이 공통적으로 전망하는 유망기술의 정의, 장점과 응용분야, 도전과 한계, 발전방향에 대해 KISTEP 내부 구축 AI 분석도구(GPT Researcher)를 활용해 분석  ○ 소형언어모델(Small Language Models)항목주요 내용정의● 언어의 패턴과 관계를 학습하기 위해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로 훈련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축소 버전으로 LLM과 달리, 소규모 언어 모델은 컴퓨팅 성능과 메모리를 덜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형 장치나 엣지 컴퓨팅 시나리오에 배치하는 데 더 적합장점과 응용● (효율성) 더 적은 연산 능력과 메모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모바일 장치에서 임베디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 가능, 이런 효율성은 또한 비용 ..

경제/국가정책 2025.01.20

글로벌 주요기관 전망 / 2025년 유망기술 트랜드 및 시사점 공유(1)

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글로벌 주요기관 전망 및 유망기술트랜드, 시사점 공유 발간 국가 R&D의 주관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고 실제로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KISTEP)이다. 25년 1월 9일자로 KISTEP에서 2025년의 기술트랜드에 대한 글로벌 주요기관의 전망과 시사점에 대한 내용을 발간하였다.   정부가 지원하는 R&D 정책에서 정부의 지원 방향을 제외하고 R&D를 수행하기에는 글로벌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예산과 시간측면에서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정부에서 주도하는 R&D 지원방향을 잘 파악해야 하며, 대한민국 정부 역시 사양산업에 R&D를 지원할 리는 만무할 것이므로 글로벌 동향도 파악해야할 것이다. 이에 KISTEP..

경제/국가정책 2025.01.17

인공지능 시대의 반도체를 대비하고 있는 삼성전자 - (2)

국가별 특허 현황 인공지능 HW의 기술분류 각각에 대한 연구개발 국가별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각축전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수퍼컴퓨팅 부문과 NPU 부문은 중국의 출원이 미국에 비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외 나머지 분야는 전반적으로 미국의 출원점유율이 높다. 주목할 부문은 차세대 반도체 메모리 소자 부문이다. NAND와 FLASH 등의 메모리에 대한 특허 출원이 활발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보유한 한국이 가장 앞서리라 생각할 수 있겠으나, 실제로는 차세대 메모리 부문은 미국의 출원이 가장 많은것으로 나타나므로 미국은 미래 먹거리에 대한 기술적 포지션을 정확하게 잡고 가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중국은 산업영역에서 과거의 기술카피나 도용, 가로채기 등의 안좋은 ..

소형모듈원자로(SMR)개발 업체_X-ENERGY(엑스-에너지)

미국 빅테크도 뛰어들었다 - 4세대 SMR 선점경쟁 여러가지 주제 중에서 가장 많은 글을 작성한 분야가 소형모듈원자로(SMR) 분야이다. 처음 시작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소형모듈원자로 기업 및 특허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인증 분야에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뉴스케일파워의 기술개발현황, 그리고 SMR 개발기업 및 각 기업별 SMR의 특징, 마지막으로 빌게이트가 설립했다고 알려진 테라파워의 기술 및 특허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소형모듈원자로는 많은 회사에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지만 실제로 상장된 기업은 뉴스케일파워(티커:SMR)와 오클로(티커:OKLO), 및 나노뉴클리어에너지(티커:NNE)에 불과하고 그나마 특허가 가장 많은 테라파워를 마지막으로 일단락 하려고 하였으나, 오늘 포털 메인에..

경제/SMR 2025.01.06

인공지능 시대의 반도체를 대비하고 있는 삼성전자 - (1)

인공지능 특허 분석을 하다 작년에 6개월 동안 회사업무로 인공지능에 관련한 특허분석을 해야했다. 특허분석을 진행한다고 함은 순전히 인공지능에 대한 특허검색키워드 혹은 인공지능에 관한 특허분류코드를 입력하고 출력되는 특허데이터를 단순히 취합하여 통계를 내는 단순한 작업은 아니다. FM대로 말할 순 없지만, 특허분석의 기본 골격이 되는 기술분류체계 (인공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기술들을 계층적 -hierarchical - 으로 분리하고, 동일한 계층의 기술분야는 최대한 서로 연관되지 않게 -exclusive- 작성)를 구성하는 것 부터 시작을 혼다. 그 이후 기술분류체계의 최하단에 있는 기술분야 각각에 대하여 검색키워드를 조합하여 특허를 검색한 후 검색된 특허를 정말 기술분야에 포함되는 기술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배구를 합시다(3)

"배구를 합시다"라는 포스팅을 하게된 목적이 자녀들이 엘리트 스포츠가 아닌 동호회 정도의 배구를 할 수 있도록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괜찮은 수준과 저렴한 비용의 배구를 접할 수 있도록 남녀 프로배구단에서 운영하는 유소년클럽을 활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것에 있었다. 다른 몇몇 커뮤니티에 소개를 했는데 제가 의도한 바와는 다르게 어린 자녀들에게 가장 권하는 스포츠가 '배구'라고 소개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해당 커뮤니티에서는 수영, 축구, 농구, 주짓수, 태권도, 배드민턴 등 매우 다양한 경험담들을 올려주셔서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배구단이 운영하는 유소년클럽 중 GS칼텍스 서울KIXX 유소년 배구클럽, 일명 '키크기교실'에 가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먼저 GS칼텍스 서울KI..

라이프/스포츠 2025.01.04

자율주행기술(특허) 테슬라 v. 현대기아차

테슬라의 자율주행특허 비율 앞선 포스팅(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의 증가)에서 테슬라 특허의 연도(구간)별 부상정도, 자율주행분야 특허의 연도(구간)별 부상정도를 알아보았다. 전체 구간에서 특허는 점진적 상승을 보이고 있고, 전체 구간을 4년씩 통합한 구간별 부상도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었다. 테슬라가 개발하고 권리화한 기술들 중 자율주행 관련한 기술의 비율은 어느정도인지도 알아보았고 전체 특허들의 상승율보다 더 급격한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구간별로 구분해 보아도 최근 4년에 엄청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대비 자율주행 기술 개발 비율을 보면 20%를 상회하며, 2024년에 출원된 특허들 중 공개된 특허를 대상으로 했을 때는약 32%에  이를 정도로 자율주행특허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경제/TESLA 2025.01.03

테슬라의 자율주행특허 예시

테슬라의 자율주행관련 기술개발 역사 테슬라는 아주 오래전부터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개발해 온 것으로 알려져있다. 단순히 Chat GPT에만 물어봐도 굉장히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다. Chat GPT로부터 얻은 답변을 확인해보자.  1) 2014년: Autopilot 1.0 발표. 카메라, 초음파 센서, 레이더 등을 사용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 도입.  2) 2016년: Autopilot 2.0 하드웨어 도입. 자율주행을 위한 8개의 카메라와 강화된 센서 시스템을 갖춘 새로운 플랫폼.  3) 2019년: 테슬라는 자율주행 컴퓨터(FSD 컴퓨터)를 발표하며, 기존 Autopilot 시스템을 기반으로 완전 자율주행(FSD, Full Self-Driving) 개발을 가속화. 4) 2020년: FSD 베타 테스..

경제/TESLA 2025.01.03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의 증가

테슬라의 연도별/구간별 특허 출원 현황 테슬라는 2004년부터 꾸준하게 특허 출원량을 늘려오고 있다. 2004년에서 2018년까지는 거의 대부분의 구간에서 출원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2020년 두 해 동안은 특허출원량이 줄어들고 있으나, 2021년과 2022년에는 특허출원량이 대폭 증가하여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권리화 또한 소홀히하고 있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도별로 출원량을 보면 어느정도 부침이 있어 보일 수 있어 이를 구간별로 나누어서 살펴보겠다.2020~2023년을 5구간으로 하여 이전 4년을 하나의 구간으로 묶어서 출원동향을 살펴봤을 때, 1구간에서 5구간까지 특허출원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혹자는 '특허출원이 증가하지 않는..

경제/TESLA 2025.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