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TESLA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의 증가

내 아들 데이빗 2025. 1. 2. 17:04

테슬라의 연도별/구간별 특허 출원 현황

테슬라의 연도별 특허 출원 현황

 테슬라는 2004년부터 꾸준하게 특허 출원량을 늘려오고 있다. 2004년에서 2018년까지는 거의 대부분의 구간에서 출원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2020년 두 해 동안은 특허출원량이 줄어들고 있으나, 2021년과 2022년에는 특허출원량이 대폭 증가하여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권리화 또한 소홀히하고 있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도별로 출원량을 보면 어느정도 부침이 있어 보일 수 있어 이를 구간별로 나누어서 살펴보겠다.

테슬라 특허의 출원구간별 특허 현황

2020~2023년을 5구간으로 하여 이전 4년을 하나의 구간으로 묶어서 출원동향을 살펴봤을 때, 1구간에서 5구간까지 특허출원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혹자는 '특허출원이 증가하지 않는 기업이 어디있냐?'라고 물어볼 수 있지만 전통적인 기술을 응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분야 - 화학소재, 철강, 금속, 전기회로, 인버터, 컨버터 등등의 기초기술 -는혁신의 주기가 긴 이유로 하여 특허 출원이 소폭 증가에 거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기업도 존재한다.

 테슬라는 1구간의 시작인 2004년부터 4구간의 마지막인 2019년까지는 특허 출원 증가세가 거의 매구간 상승하고 있으며, 4구간-5구간 사이도 출원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그 상승폭은 1구간-4구간의 증가율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테슬라 특허의 자율주행관련 기술개발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도 매출 자체가 전기자동차 판매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렇지만 테슬라의 기술력을 살펴보면 단순히 자동차의 제조, 생산, 판매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건/사고 기사로 많이 접하고 있지만 테슬라는 자율주행기술의 최선두에 있는 기업이다. '오토파일럿'과 '완전자율주행(FSD)'로 대표되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력은 레벨0에서 레벨5로 나누어진 자율주행기술에서 당당히 가장 앞선 레벨3에 위치한다고 알려져있다. 현재 완성차업체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술인 ASCC(Adaptive Smart Cruise Control)이 레벨2.5 정도에 위치한다고 했을때 테슬라의 자율주행기술은 타 업체에 비해 한걸음 앞서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면 테슬라는 자율주행관련하여 특허를 어느정도 출원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테슬라 출원특허 중 자율주행관련 특허 출원 현황

 2016년 이전까지는 0~2건 정도의 출원을 반복하다 2017년 이후부터 특허출원이 대폭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40건대 중반으로 가장 높은 출원량을 달성하였으며 2023년은 특허 출원인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11월 12월에 출원된 특허가 아직 반영되지 않은 수량이 있어서 2022년과 유사한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앞서 전체 출원건과 마찬가지로 구간을 나눠서 확인해보자.

테슬라 자율주행특허의 구간별 비교

 비교 구간은 앞서 나왔던 테슬라 전체 특허의 연도 구간과 동일하다. 3구간까지는 특허 출원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다가 4구간부터 폭증하고 있으며 5구간에는 3구간-4구간의 증가율보다 더욱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자율주행에 대한 출원비중이 기존에 비해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러면 이 자율주행에 관련된 특허가 테슬라가 출원한 전체 특허 대비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보면 자율주행에 대한 테슬라의 기술선점이라던지 기술혁신에 대한 의지를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전체 출원 특허 대비 자율주행특허의 비율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8년 자율주행관련 특허의 출원비율이 증가한 이후 2019년에는 테슬라에서 출원하는 전체 특허 중 자율주행에 관련된 특허의 비율이 20%를 초과하였으며 현재까지도 22%의 출원비중을 보이고 있어 2019년 이후는 테슬라의 연구개발의 비중이 5건 중에 1건이 자율주행에 관련된 분야라고 추론할 수 있으며, 단순 자동차제조, 판매업체가 아닌 자율주행의 비중이 1/5에 달할정도로 자율주행분야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자율주행기술 분야의 특허를 구간별로 확인해보면 최근으로 올 수록 자율주행 분야의 연구개발 비중은 더욱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테슬라의 구간별 전체특허 대비 자율주행특허 비율

 통계적으로 가치는 없을 수 있으나 5구간에서는 자율주행특허의 비율이 전체기술특허 대비 16% 수준이었으나, 6구간(2024년)에서는 30%를 넘을 정도로 자율주행특허의 비율의 증가폭이 확대되고 있다. 모빌리티의 발전 요구 및 각국의 정책환경이 자율주행분야의 기술 개발을 더욱 뒷받침하고 있어서 자타공인 자율주행분야에서 최선두 기업인 테슬라의 자율주행기술 개발은 더욱더 양적/질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